본문 바로가기

참여 모집

2023년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 모집 [2.1~2.28]

728x90
반응형

 

중소벤처기업부21()부터 228()까지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할 역량있는 지역가치 창업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 1일(수)부터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이다.

 

[참고] 로컬크리에이터 정의 및 요건
▶ 정의 : ‘지역의 자연·문화 특성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
 ◦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로 7대 유형의 비즈니스모델로 분류
▷ 7대 유형 : ① 지역가치 ② 로컬푸드 ③ 지역기반제조 ④ 지역특화관광 ⑤ 거점브랜드 ⑥ 디지털문화체험 ⑦ 자연친화활동
 ①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자
   - 지역의 유・무형 자원(역사전통, 문화예술, 자연생태, 생활문화, 지역특산물 등)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
 ②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는 자
   -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 자
 ③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내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는 속성을 지닌 만큼, 지역 내 고용창출, 관광객 유치 등 다방면의 활약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은 ’20년 신설된 이래로 평균 경쟁률 15.4 :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고, 이중 30대 이하가 61.7%로 지역 청년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23년부터는 사업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대상, 사업간 연계 부분에서 몇 가지 변화가 있다.

 

먼저 사업화자금 최대 4천만원을 지원하는 로컬크리에이터(개인) 트랙은 기존에 창업 7년 이내 기업만이 지원할 수 있었으나 전체 사업자*로 확대된다. 

* 지원대상 : 소상공인기본법2조에 따른 소상공인(소상공인 기준을 벗어난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연도의 다음 연도부터 3년간은 소상공인으로 인정)

 

둘째, 예비창업자의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사업의 예비 로컬크리에이터 트랙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 경우 창업 자금을 최대 3천만원까지 지원하며, 추후 로컬크리에이터 사업 신청 시 서면평가 면제 등을 부여하여 단계적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23년 로컬크리에이터로 선정된 기업(개인)은 강한소상공인 지원사업의 로컬브랜드 트랙과 매칭융자 지원사업으로 연계(우대가점)되어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민간자금유치를 통한 최대 5억원의 정책자금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특허청의 IP 창출 종합 지원사업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문화 전문인력 사업을 통해 각각 IP 브랜딩 전략과 지역의 문화콘텐츠와 연관된 창업활동도 연계 지원받게 된다.

 

[로컬크리에이터 우수사례]


<제주맥주>
 · (아이템) 제주지역의 수제맥주와 도민 중심의 복합문화 양조장체험
 · (내용) 국내 수제 맥주업계에서 유일하게 로컬리티를 살린 ‘제주로부터 온 맥주’
 · (제주맥주 한달살기 프로젝트) 온택트 프로젝트로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 위한 비용 및 물품을 선정된 4팀에 전액 지원하는 프로모션 진행, 2만 5,000대 1의 경쟁률 기록


<당신의 과수원>
 · (아이템) 과수원과 도시민을 연결하는 멤버십 서비스(과수원의 과일 배달서비스)
 · (내용) 과수원의 감귤과 과수원 콘셉의 카카오 라이언 인형 구성의 세트 상품 개발

<알티비피얼라이언스(주)>
 · (아이템) 부산 영도의 지역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전통주와 수제 맥주
 · (내용) 지역의 스토리를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제안
 · (자색고구마주 ‘봉래’/ ‘영도 브루어리’) 지역의 양조장과 콜라보하여 제작된 영도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전통주 브랜딩 ‘봉래’, ‘영도브루어리’ 수제 맥주 3종 (봉래 페일에일/ 대평 스타우트/ 중리 필스너) 

<부산의 향과 색을 담은 바디미스트>
 · (아이템) 지역특화 코스메틱 시리즈 개발
 · (내용) B뷰티+기념품 / 부산의 향과 색을 담은 화장품 시리즈
 · (부산의 ‘원료’를 담은 지역특화 화장품)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 해외수출계약 

<하이코두 주식회사>
 · (아이템) SW통합교육플랫폼 ‘폴리수프’ 게임 미션을 통한 코딩학습 프로그램
 · (내용) 3D기반으로 VR코딩과 3D프린터 확장이 가능한 SW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게임기반학습(Game Based Learning)을 적용하여 흥미를 높임
   - 디지털온라인전환 및 확대지원사업 선정(20.9.25)
   - 지방핀테크기업입주지원사업 선정(20.12.1)

<산너미목장>
 · (아이템) 흑염소 목장의 변화를 통한 전국 대표 언택트 여행지로 성장
 · (내용) 코로나19에 대응한 차별적인 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전국을 대표하는 차박, 언택트 여행지로 성장 → jtbc 갬성캠핑 촬영

<(주)투마루>
 · (아이템) 김천호두와 유기농 밀가루, 오징어먹물로 만든 지역 명품특산품 ‘호두먹빵’
 · (내용) 동대구역, 김천구미역, 구미역, 롯데마트 등 입점완료 및 대한민국 동행세일 라이브 커머스에서 5분만에 완판. SBS 라디오 “소이현_집으로가는길”, “이숙영_러브FM”, “나르샤_아브라카다브라” 협찬 

 

"본 저작물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