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전

2019 학교 밖 청소년 인식개선 동영상 공모전 / 9월2일~10일까지 접수

728x90
반응형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기 위해, 『2019년 학교 밖 청소년 인식개선을 위한 UCC(손수제작물) 공모전』을 최초로 실시한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학교 밖 청소년의 인식개선에 대해 직접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를 9월 2일(월)부터 9월 10일(화)까지 개인 유튜브 채널에 올린 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https://www.kyci.or.kr) 또는 꿈드림(http://www.kdream.or.kr/) 누리집에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 2019년 학교 밖 청소년 인식개선을 위한 UCC 공모전 

❍ 참여대상 : 전 국민(개인 또는 팀(4인 이하))

❍ 작품접수 : 2019. 9. 2.(월) ~ 9. 10.(화) 18:00 마감


❏ 작품형식

 ❍ 파일형태 : avi, mp4, mov 중 파일형태 선택

    ※ 스마트폰, 캠코더, 전문카메라 등으로 촬영한 영상 모두 가능

 ❍ 영상크기(해상도) : 1920×1080픽셀 이상

 ❍ 작품분량 : 3분 내외(※ 웹툰의 경우, 20컷 내외 촬영분)

 ❍ 대사 또는 개작한 가사가 있는 경우 영상 아래에 자막처리

    ※ 영상물에 사용된 이미지, 음악, 영상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함

 ❍ 유튜브 영상 업로드 상태에 따라 응모신청 후, 원본(대용량)파일을 요청할 수 있음

 ❍ 최종 수상작의 경우, 원본(대용량)파일 요청 예정


작품유형은 인터뷰 형식의 기록영화(다큐멘터리), 이야기가 있는 드라마, 춤과 노래가 담긴 음악영상물(뮤직비디오) 등 형식에 제한 없이 동영상 형태의 순수창작물이면 가능하다.


공모주제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편견 및 부정적 인식 해소 홍보, ▲학교 밖 청소년의 당당한 도전기․성공담, ▲청소년증 활용 홍보, ▲꿈드림 센터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이용 후기 등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이면 응모자가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다.


[예시 주제]

  ‑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편견 및 부정적 인식 해소를 위한 내용

  ‑ 청소년증(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의 신분확인증) 활용성 제고 홍보

  ‑ 학교 밖 청소년 권리옹호 활동 홍보영상

  ‑ 꿈드림센터 등 학교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이용에 대한 후기

  ‑ 학교 밖 청소년으로서 당당한 도전기 또는 성공담 등

  ※ 위의 주제 외에도 인식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응모자가 자유롭게 선정 가능


공모전에 참여한 작품에 대해서는 유튜브 상에서 국민 참여 투표 등을 통해 우수작을 선정하게 된다. 


동영상에 대해 ‘좋아요’ 표시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 투표결과를 바탕으로 심사대상작을 선정하고 청소년인권 전문가 등의 심사를 거쳐 최종 8점의 수상작을 결정한다.


❍ 우수작 선정방법 

   ‑ (1단계) 국민참여 유튜브 투표로 심사대상작 선정

     ※ 선정기준 : 유튜브 채널상 콘텐츠 조회 수,‘좋아요’획득 수, 댓글 내용 등(2019. 10. 4. 15:00 기준)

   ‑ (2단계) 1단계 선정작 대상 전문가심사로 수상작 선정

 ❍ 최종발표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 통보 

※ 시상내역 : 금상 1점 100만원, 은상 2점 50만원, 동상 5점 10만원


수상작은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를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해 홍보될 예정이다.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회의 차가운 시선을 경험하게 되고, 학생들이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권리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2018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들은 사회적․제도적 차별로 인해 자존감이 저하되는 등 심리적 건강을 위협 받고 있으며, 자신들을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출처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모델 개발연구-질적 패널조사를 중심으로(2018, 청소년정책연구원)」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은 학력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한다’는 「청소년 기본법」제5조제2항에 근거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옹호 및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사업을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전국 214개소의 꿈드림 센터에서는 학업복귀와 사회진입을 지원하고,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요구에 특화된 지역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침해 사례를 발굴하여 개선하는 권리옹호사업을 추진하여, 학생증이 있어야만 할인 및 참여가 가능했던 사례들을 상당부분 개선하였다. 


즉석음식점(패스트푸드점)이나 영화관에서의 할인제도를 ‘학생’에서 ‘청소년’ 대상으로 개선하고, 학생만 참가가 가능했던 대한체육회  전국종합체육대회 규정을 재학 중이지 않은 청소년도 참가할 수 있도록 개정하는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공모전 참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누리집(https://www.kyci.or.kr) 또는 꿈드림 누리집(http://www.kdream.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학교밖청소년지원부 (☎ 051-662-3185)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본 저작물은 여성가족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