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이 4차 산업혁명의 대표 품목으로 주목받고 있고, 특히 취미용 드론*(이하 `드론')은 영상 콘텐츠 제작 열풍, 간편한 조작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제품이지만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 자체 중량 12 kg 이하의 비사업용 무인비행장치로 날리기(레이싱), 촬영(사진·영상) 목적으로 주로 활용
** 키덜트 시장 성장세에 상반기 드론 매출이 전년 대비 58% 증가(한국경제, 2018. 8.18.)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쿼드콥터* 형태의 드론 10개 브랜드,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 영상품질, 최대 비행시간, 충전시간 등을 시험·평가했다.
* 프로펠러가 4개인 형태의 멀티콥터로서, 비행 안정성이 높음.
[드론(취미용) 시험대상 제품]
주요 비행장소 | 브랜드주1) | 모델명 | 수입(판매)원 | 정격전압 [V] | 제조국 | 구입가격주2) [원] |
실 외 | DJI | 매빅에어 | DJI코리아 | 11.55 | 중국 | 867,240 |
패럿 | 아나피 | ㈜피씨디렉트 | 7.6 | 중국 | 740,060 | |
자이로 | 엑스플로러V주3) | DKSH코리아㈜ | 11.1 | 중국 | 498,000 | |
제로텍 | 도비 | ㈜성주컴텍 | 7.6 | 중국 | 190,190 | |
시마 | X8PRO | ㈜아트론 | 7.4 | 중국 | 167,200 | |
실 내 | 바이로봇 | 패트론V2 | ㈜바이로봇 | 3.7 | 한국 | 158,000 |
패럿 | 맘보FPV주3) | ㈜피씨디렉트 | 3.7 | 중국 | 141,510 | |
드로젠 | 로빗100F | 드로젠㈜ | 3.7 | 한국 | 136,720 | |
시마 | Z3 | ㈜아트론 | 3.7 | 중국 | 81,210 | |
바이로봇 | XTS-145 | ㈜바이로봇 | 7.4 | 중국 | 69,900 | |
HK | H7-XN8 | ㈜HK | 3.7 | 중국 | 30,000 | |
JJRC | H64 | 보라매 | 3.7 | 중국 | 19,800 | |
한빛드론 | 팡팡드론2 | ㈜한빛드론 | 3.7 | 중국 | 19,800 | |
주1) 브랜드 순서는 주요 비행장소별 구입가격이 높은 순서임. 주2) 온라인 최저가 기준(2019. 8.)이며, 구입 장소 및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주3) 해당제품은 현재 단종 상태임. |
시험 결과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 영상품질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었으며, 최대 비행시간은 제품별 최대 약 5.2배, 충전시간은 최대 약 10.3배 차이가 있었다. 배터리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으며, 1개 제품은 표시사항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종합 평가(요약)]
주요 비행장소와 품질(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 최대 비행시간 등)을 고려한 제품 선택 필요
ㅇ `DJI(매빅에어)' 제품의 성능은 실외비행*에 적합했고,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 영상품질은 상대적으로 `우수'했음. 최대 비행시간(19.2분)은 두 번째로 길었으며, 충전시간(49분)은 평균(78분)보다 빨랐음. 비행 안전기능, 모션인식 기능, 다양한 촬영모드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가격(867,240원)은 모든 제품 중 가장 비쌌음.
* 비행성능 및 보유기능이 GPS연결을 기반으로 하며, 비행고도 제한, 비행위치(또는 거리) 표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등의 기능을 보유한 제품으로 주요 비행장소는 실외가 적합함.
ㅇ `제로텍(도비)' 제품의 성능은 실외비행에 적합했고,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은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영상품질은 `양호'했음. 최대 비행시간(9.6분)은 평균(10.6분)보다 짧았고, 충전시간(43분)은 평균(78분)보다 빨랐음. 가격(190,190원)은 실외용 제품 중 두 번째로 저렴했음.
ㅇ `시마(Z3)' 제품의 성능은 실내비행*에 적합했고, 정지비행 성능, 배터리 내구성은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영상품질은 `보통'이었음. 최대 비행 시간(9.9분)은 평균(10.6분)보다 짧았고, 충전시간(102분)은 평균(78분)보다 느렸음. 가격(81,210원)은 실내용 제품의 평균(82,118원)보다 저렴했음.
* 비행고도 제한, 비행위치(또는 거리) 표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기능이 없고, 약한 바람(2 m/s 수준)에도 기체가 밀리는 제품으로 주요 비행장소는 실내가 적합함.
ㅇ `패럿(맘보FPV)' 제품의 성능은 실내비행에 적합했고, 정지비행 성능은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배터리 내구성 및 영상품질은 `양호'했음. 최대 비행시간(7.2분)은 평균(10.6분)보다 짧았고, 충전시간(27분)은 가장 빨랐음. 가격(141,510원)은 실내용 제품 중 두 번째로 비쌌음.
ㅇ `바이로봇(패트론V2)' 제품의 성능은 실내비행에 적합했고, 정지비행 성능은 `양호', 배터리 내구성은 상대적으로 `우수'했음. 최대 비행시간(6.4분)은 평균(10.6분)보다 짧았고, 충전시간(41분)은 평균(78분)보다 빨랐음. 촬영기능은 없었으나, 코딩, 모듈화 기체 등을 보유하고 있었고, 가격(158,000원)은 실내용 제품 중 가장 비쌌음.
□ 정지비행 성능,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ㅇ 정지비행* 성능이 우수할수록 안전사고(충돌·추락 등) 위험이 감소하고, 사진 및 영상 촬영 편리성이 높아진다. 시험대상 제품 중 5개 제품**이 정지비행 시 고도 및 수평을 잘 유지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 비행 중 조종기를 조작하지 않을 때 드론이 스스로 고도 및 수평을 유지하며, 제자리에서 비행하는 기능
** 주요 비행장소가 실외인 DJI(매빅에어), 제로텍(도비), 패럿(아나피) 등 3개 제품 및 주요 비행장소가 실내인 시마(Z3), 패럿(맘보FPV) 등 2개 제품
□ 최대 비행시간, 제품별 최대 5.2배 차이 있어
ㅇ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킨 후 최대 비행시간*을 측정한 결과, 패럿(아나피) 제품이 25.8분으로 가장 길었고, JJRC(H64) 제품이 5분으로 가장 짧아 제품별 최대 5.2배 차이가 있었다.
* 드론 사용 경험이 있는 5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24.4%(122명)가 드론의 가장 중요한 품질성능으로 ‘최대 비행시간’을 응답함.(한국소비자원, 2019. 1.)
[최대 비행시간 시험 결과]
주요 비행장소 | 브랜드 | 모델명 | 최대비행시간주1) [분] | ||||||||||
실외 | DJI | 매빅에어 |
| 19.4 | |||||||||
시마 | X8PRO |
| 10.0 | ||||||||||
자이로 | 엑스플로러V |
| 18.7 | ||||||||||
제로텍 | 도비 |
| 9.6 | ||||||||||
패럿 | 아나피 |
| 25.8 | ||||||||||
실내 | HK | H7-XN8 |
| 7.0 | |||||||||
JJRC | H64 |
| 5.0 | ||||||||||
드로젠 | 로빗100F |
| 5.8 | ||||||||||
바이로봇 | XTS-145 |
| 6.3 | ||||||||||
바이로봇 | 패트론V2 |
| 6.4 | ||||||||||
시마 | Z3 |
| 9.9 | ||||||||||
패럿 | 맘보FPV |
| 7.2 | ||||||||||
한빛드론 | 팡팡드론2 |
| 6.1 | ||||||||||
주1) 정지비행 상태로 측정(무풍, 20℃)한 최대 비행시간이며, 비행 환경, 배터리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 충전시간, 제품별 최대 10.3배 차이 있어
ㅇ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킨 후 충전 완료까지 필요한 시간*을 측정한 결과, 패럿(맘보FPV) 제품이 27분으로 가장 짧았고, 시마(X8PRO) 제품이 277분으로 가장 길어 제품별 최대 10.3배 차이가 있었다.
* 드론은 비행시간이 짧아(약 5분 ∼ 30분 이내) 배터리를 자주 충전해야 하므로, 충전시간이 짧을수록 사용성 측면에서 유리함.
[충전시간 시험 결과]
주요 비행장소 | 브랜드 | 모델명 | 충전시간주1) [분] | ||||||||||||
실외 | DJI | 매빅에어 |
| 49 | |||||||||||
시마 | X8PRO |
| 277 | ||||||||||||
자이로 | 엑스플로러V |
| 84 | ||||||||||||
제로텍 | 도비 |
| 43 | ||||||||||||
패럿 | 아나피 |
| 127 | ||||||||||||
실내 | HK | H7-XN8 |
| 78 | |||||||||||
JJRC | H64 |
| 34 | ||||||||||||
드로젠 | 로빗100F |
| 73 | ||||||||||||
바이로봇 | XTS-145 |
| 44 | ||||||||||||
바이로봇 | 패트론V2 |
| 41 | ||||||||||||
시마 | Z3 |
| 102 | ||||||||||||
패럿 | 맘보FPV |
| 27 | ||||||||||||
한빛드론 | 팡팡드론2 |
| 34 | ||||||||||||
주1) 완전 방전상태에서 완전 충전까지 필요한 시간이며, 배터리 상태, 충전 조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 배터리 내구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ㅇ 드론에 장착된 배터리에 대해 반복적인 사용(수명시험*)과 장시간 보관(보관시험**) 후의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을 평가한 결과, 7개 제품***의 유지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 배터리 충전-방전 100회 실시 후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 측정
** 배터리를 완전 충전 상태로 장시간(28일) 상온 보관 후 재충전하여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 측정
*** 주요 비행장소가 실외인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제로텍(도비) 등 3개 제품 및 주요 비행장소가 실내인 HK(H7-XN8), 시마(Z3),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등 4개 제품
[배터리 내구성 ‘상대적 우수’ 제품]
주요 비행장소 | 브랜드(모델명) |
실외 |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제로텍(도비) |
실내 | HK(H7-XN8),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시마(Z3) |
□ 영상품질,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ㅇ 카메라가 장착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비행 중 촬영한 영상을 평가*한 결과, 3개 제품**의 영상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 촬영 영상의 ‘화질 및 떨림’에 대해 30명이 실시한 관능평가
** DJI(매빅에어), 자이로(엑스플로러V), 패럿(아나피)
□ (비행고도 제한) 지속적인 고도 상승 시 드론의 움직임을 확인한 결과, 6개 제품이 비행고도를 제한하는 기능이 있었음.
ㅇ DJI(매빅에어),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로텍(도비), 패럿(맘보FPV, 아나피), 시마(X8PRO) 등 6개 제품은 비행고도 제한 기능*이 있었고, 시마(X8PRO)를 제외한 5개 제품은 제한고도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음.
* 드론이 최대 150 m 이상의 고도로 상승하는 것을 제한하는 기능
드론 조종자는 ‘조종자 준수사항’ (「항공안전법」 제129조, 동법 시행규칙 제310조)에 따라 150 m(항공기의 최저비행고도) 미만으로 비행해야 하며, 해당 고도 이상으로 비행해야 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비행승인’을 받아야 함.
□ (비행 한계상황) 비행 중 한계상황(저전력 및 신호차단) 발생 시 드론의 움직임을 확인한 결과, 제품별 차이가 있었음.
ㅇ 비행 중 신호차단 시, 5개 제품*은 최초 이륙 장소로 자동복귀했고, 패럿(맘보FPV) 제품은 그 자리에서 정지비행했음.
*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로텍(도비), 패럿(아나피)
ㅇ 나머지 7개 제품*은 그 자리에서 착륙하는 것으로 확인됨.
* HK(H7-XN8), JJRC(H64), 드로젠(로빗100F),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시마(Z3), 한빛드론(팡팡드론2)
- 다만, 드로젠(로빗100F), 바이로봇(패트론V2) 등 2개 제품은 일정 고도(10 m 수준) 이상에서 신호차단 시, 추락 현상이 발생했음.
ㅇ 비행 중 저전력 발생 시, 3개 제품*은 최초 이륙 장소로 자동복귀했고, 10개 제품**은 그 자리에서 착륙했음.
* DJI(매빅에어), 시마(X8PRO), 패럿(아나피)
**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로텍(도비), HK(H7-XN8), JJRC(H64), 드로젠(로빗100F), 바이로봇(XTS-145, 패트론V2), 시마(Z3), 패럿(맘보FPV), 한빛드론(팡팡드론2)
□ 소음, 제품별 차이 있어
ㅇ 비행 중 최대 소음을 측정한 결과, 실내용 제품은 67 dB ~ 83 dB 수준이며, 실외용 제품은 80 dB ~ 93 dB 수준이었다.
※ 공기청정기의 소음은 56 dB ~ 65 dB 수준이며, 전기믹서의 소음은 76 dB ~ 91 dB 수준임.
□ 내환경 성능, 2개 제품 문제 있어
ㅇ 낙하, 고온·저온, 습도 시험 후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한 결과, 드로젠(로빗100F) 제품은 기준시험*(습도)을 충족하지 못했고,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품은 실사용 확인시험(1 m 낙하)에서 기체 일부(랜딩기어)가 파손됐다.
* KS W 9001(무인 항공기 시스템–무인동력비행장치의 설계)
□ 모든 제품 안전성에 이상 없고 표시사항은 1개 제품 부적합
ㅇ 과충전, 외부단락 등의 배터리 안전성에는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었으나, JJRC(H64) 제품은 「전파법」에 따른 의무 표시사항을 누락하여 부적합했다.
※ 해당 업체(보라매)는 누락된 표시사항을 보완할 계획임을 회신함.
□ 주요 비행 장소가 실외인 경우, 위성항법장치(GPS) 적용 제품 구입해야
ㅇ 시험대상 13개 중 5개 제품*은 GPS 연결 기반으로 비행고도 제한, 비행위치(또는 거리) 표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실외사용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됐다.
* DJI(매빅에어), 시마(X8PRO), 자이로(엑스플로러V), 제로텍(도비), 패럿(아나피)
※ HK(H7-XN8), JJRC(H64) 등 8개 제품은 비행고도 제한, 최초 이륙장소 자동복귀 기능이 없고, 약한 바람(2 m/s 수준)에도 기체가 밀려 주요 비행장소를 실내용으로 평가함.
ㅇ 실외에서 드론을 비행할 경우, 조종자 준수사항1)에 따라 비행해야 하고, 비행지역이나 고도에 따라 사전 승인절차2)가 필요하며, 항공 촬영 전에도 별도의 허가절차3)가 요구된다.
1)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의 준수사항(⌜항공안전법⌟ 제129조 1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310조)
가시권 비행, 야간비행 금지, 인구밀집 지역 비행금지, 낙하물 투하행위 금지 등
2)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승인(⌜항공안전법⌟ 제127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08조)
지상고도 150 m 이상, 비행금지구역(또는 관제권)으로 비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비행장치(종류, 용도, 소유자 등), 비행계획(목적, 비행구역, 경로·고도 등), 조종자(성명, 주소 등) 등의 정보가 포함된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승인 신청서’를 제출하여 관할 기관(국토부, 수도방위사령부 등) 승인 후 비행 가능
3) 항공촬영 허가(⌜국가정보원법⌟ 제3조 및 ⌜보안업무규정⌟ 제37조)
항공촬영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비행장치(종류, 용도, 소유자 등), 촬영계획(촬영지역, 목표물, 고도 등), 조종자(성명, 생년월일 등) 등의 정보가 포함된 ‘항공사진 촬영허가 신청서’를 제출하여 관할 기관(국방부 등) 승인 후 항공촬영 가능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취미·레저용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드론(취미용) 종합결과표]
주요 비행 장소 주1) | 브랜드 주2) | 모델명 | 정격 전압 [V] | 품질 및 성능 | 배터리 안전성 주9) | 내환경 성능 주10) | 주요 기능 | 표시 사항 주12) | 무게 [g] |
구입 가격 [원] 주13) | ||||||||||||||||
정지 비행 성능 주3) | 배터리 내구성 주4) | 영상 품질 주5) | 최대 비행 시간 [분] 주6) | 충전 시간 [분] 주7) | 소음 [㏈] 주8) | 비행 고도 제한 | 비행 한계상황 주11) | |||||||||||||||||||
저전력 | 신호 차단 | |||||||||||||||||||||||||
실 외 | DJI | 매빅에어 | 11.55 | ★★★ | ★★★ | ★★★ | 19.4 | 49 | 93 | ○ | ○ | | ➀ | ○ | 478 | 867,240 | ||||||||||
패럿 | 아나피 | 7.6 | ★★★ | △ | ★★★ | 25.8 | 127 | 80 | ○ | ○ | | ➀ | ○ | 317 | 740,060 | |||||||||||
자이로 | 엑스플로러V주14) | 11.1 | ★★ | △ | ★★★ | 18.7 | 84 | 95 | ○ | △주16) | | ➂ | ➀ | ○ | 1,287 | 498,000 | ||||||||||
제로텍 | 도비 | 7.6 | ★★★ | ★★★ | ★★ | 9.6 | 43 | 86 | ○ | ○ | | ➂ | ➀ | ○ | 196 | 190,190 | ||||||||||
시마 | X8PRO | 7.4 | ★★ | ★★★ | ★ | 10.0 | 277 | 86 | ○ | ○ | | ➀ | ○ | 652 | 167,200 | |||||||||||
실 내 | 바이로봇 | 패트론V2 | 3.7 | ★★ | ★★★ | - | 6.4 | 41 | 67 | ○ | ○ | - | ➌ 주18) | ○ | 36 | 158,000 | ||||||||||
패럿 | 맘보FPV주14) | 3.7 | ★★★ | ★★ | ★★ | 7.2 | 27 | 75 | ○ | ○ | | ➂ | ➁ | ○ | 79 | 141,510 | ||||||||||
드로젠 | 로빗100F | 3.7 | △ | ★ | ★★ | 5.8 | 73 | 73 | ○ | △주17) | - | ➌ 주18) | ○ | 61 | 136,720 | |||||||||||
시마 | Z3 | 3.7 | ★★★ | ★★★ | ★ | 9.9 | 102 | 83 | ○ | ○ | - | ➂ | ○ | 119 | 81,210 | |||||||||||
바이로봇 | XTS-145 | 7.4 | △ | ★★★ | ★★ | 6.3 | 44 | 79 | ○ | ○ | - | ➂ | ○ | 88 | 69,900 | |||||||||||
HK | H7-XN8 | 3.7 | △ | ★★★ | - | 7.0 | 78 | 82 | ○ | ○ | - | ➂ | ○ | 139 | 30,000 | |||||||||||
JJRC | H64 | 3.7 | △ | ★★ | - | 5.0 | 34 | 76 | △주14) | ○ | - | ➂ | X | 26 | 19,800 | |||||||||||
한빛드론 | 팡팡드론2 | 3.7 | △ | ★★ | - | 6.1 | 34 | 73 | ○ | ○ | - | ➂ | ○ | 20 | 19,800 | |||||||||||
[기호의 표시] | ★★★ : 상대적 우수, ★★ : 양호, ★ : 보통, ○ : 이상없음(관련 기준 적합 등), X : 이상있음(관련 기준 부적합 등), △ : 미흡, : 기능 있음, - : 기능 없음 | |||||||||||||||||||||||||
주2) 브랜드 순서는 주요 비행장소별 구입가격이 높은 순서임. 주3) 비행 중 조종기를 조작하지 않을 때 정지비행 기능(고도 및 수평 유지) 작동여부 및 성능평가 주4) 배터리 수명시험과 보관시험 후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에 대한 평가 주5) 비행 중 촬영한 영상의 ‘화질 및 떨림’에 대해 30명이 실시한 관능평가 주6) 정지비행 상태로 측정(무풍, 20℃)한 최대 비행시간 주7) 완전 방전 상태에서 충전이 완료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 주8) 최대 출력 상태에서의 음향파워레벨(PWL) 주9) 과충전 및 외부단락 시험 | 주10) 낙하, 고온, 저온, 습도 시험 주11) 비행 중 한계상황(저전력, 신호차단) 발생 시 드론의 움직임 변화
주12) 「전파법」에 따른 ‘적합성평가표시’의 적합성 주13) 온라인 최저가 기준(2019. 8.)이며, 구입 장소 및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주14) 해당 제품은 현재 단종 상태임. 주15) 외부 단락 시 배터리 파손(열변형) 주16) 1 m 높이(실사용 확인시험)에서 낙하 시 기체 일부(랜딩기어) 파손 주17) 습도 시험 후 주요 부품(카메라, 모터)에서 오작동 발생 주18) 실외 10 m 이상의 고도에서 신호차단 시 추락 현상 발생 ※ 본 시험결과는 시험대상 제품에만 해당하는 결과임. |
"본 저작물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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