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행사

국립과천과학관 ‘2019년 창의과학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 976명 모집 / 9월11일까지 접수

728x90
반응형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2019년 창의과학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 976명(과학기본소양과정 544명, 과학융합역량과정 432명)을 모집한다.


□ 창의과학아카데미는 유아·청소년 개인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과학 원리를 학습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 과학 학습내용에 따라 과학기본소양과정과 과학융합역량과정으로 구분하며, 각 과정은 개인별 수준을 반영하여 과학시작-기초원리-심화집중-자기주도의 교육 단계로 나누어 총 36개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2019년 창의과학아카데미 가을학기 단계별 프로그램]


□ 과학기본소양과정 :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과학시작 단계 : 재미있는 활동 중심 구성으로 과학의 흥미 유발 과정 (1차시)

01

진화의 승리자 곤충

1

1~2

15:30~17:30

2019.9.28.()

16

4강의실

02

액체로 탑을 쌓아라

1

2~3

15:30~17:30

2019.9.21.()

16

03

열과 온도의 신기한 비밀

1

3~4

15:30~17:30

2019.10.5.()

16

04

도전 지구탐사대

1

4~5

15:30~17:30

2019.10.12.()

16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기초원리 단계 :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 (10차시)

05

출발~ 수나라, 도형나라

1

7

10:00~12:00

16

3강의실

06

출발~ 수나라, 도형나라

2

6

13:00~15:00

16

07

과학 호기심

1

1~2

10:00~12:00

16

4강의실

08

과학 호기심

2

1~2

13:00~15:00

16

09

생각을 여는 수학

1

3~4

10:00~12:00

16

3강의실

10

생각을 여는 수학

2

1~2

13:00~15:00

16

11

과학 즐거움

1

2~3

10:00~12:00

16

9강의실

12

과학 즐거움

2

2~3

13:00~15:00

16

13

과학 탐험

1

3~4

10:00~12:00

16

10강의실

14

과학 탐험

2

3~4

13:00~15:00

16

15

과학 집중

1

4~5

10:00~12:00

16

11강의실

16

과학 잡중

2

4~5

13:00~15:00

16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심화집중 - 주제집중 단계 :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여 심화 학습하는 과정 (10차시)

17

생각 꿈틀! 곤충나라

1

6~7

10:00~12:00

16

5강의실

18

생각 꿈틀! 곤충나라

2

6~7

13:00~15:00

16

19

자연에서 놀아요

1

6~7

10:00~12:00

16

7강의실

20

자연에서 놀아요

2

6~7

13:00~15:00

16

21

별별 지구생물이야기

1

1~2

10:00~12:00

16

10강의실

22

별별 지구생물이야기

2

1~2

13:00~15:00

16

23

열려라, 곤충세상

1

1~2

10:00~12:00

16

6강의실

24

열려라, 곤충세상

2

1~2

13:00~15:00

16

25

알면 쓸모 있는 물리이야기

1

1~2

10:00~12:00

16

8강의실

26

알면 쓸모 있는 물리이야기

2

2~3

13:00~15:00

16

27

인체로 떠나는 탐험

1

3~4

10:00~12:00

16

5강의실

28

인체로 떠나는 탐험

2

3~4

13:00~15:00

16

29

케미폭발 화학실험실

1

4~6

10:00~12:00

16

9강의실

30

케미폭발 화학실험실

2

4~6

13:00~15:00

16

31

단위야 놀자

1

4~6

10:00~12:00

16

1강의실

32

단위야 놀자

2

4~6

13:00~15:00

16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심화집중 - 탐구집중 단계 : 관찰, 토론발표 등 다양한 학습법에 의한 교육 과정 (10차시)

33

과학 도약

1

5~6

10:00~12:00

16

7강의실

34

중등 과학

1

1~3

13:00~15:00

16

7강의실



□ 과학융합역량과정 : 과학에 공학, SW, 창작, 인문・철학 등을 융합한 과정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기초원리 단계 :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 (10차시)

35

pre코딩

1

1~2

10:00~12:00

16

SW2

36

pre코딩

2

1~2

13:00~15:00

16

37

코딩이랑 수학이랑

1

2~3

10:00~12:00

16

2강의실

38

코딩이랑 수학이랑

2

2~3

13:00~15:00

16

39

엔트리로 시작하는 코딩 첫걸음

1

2~3

13:00~15:00

16

SW2

40

엔트리로 시작하는 코딩 첫걸음

2

2~3

15:30~17:30

16

41

찾아라! 일상 속 숨은 코딩

1

3~4

10:00~12:00

16

SW1

42

파이썬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1

5~6

10:00~12:00

16

대강의실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심화집중 - 주제집중 단계 :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여 심화 학습하는 과정 (10차시)

43

책 읽는 꼬마과학자

1

6~7

10:00~12:00

16

6강의실

44

책 읽는 꼬마과학자

2

6~7

13:00~15:00

16

45

! 생활 속 전통과 놀이에 과학이

1

2~3

10:00~12:00

16

8강의실

46

! 생활 속 전통과 놀이에 과학이

2

1~2

13:00~15:00

16

47

발명품 속 과학원리

1

2~3

10:00~12:00

16

2강의실

48

발명품 속 과학원리

2

2~3

13:00~15:00

16

49

빽투더 한국과학!

1

4~6

10:00~12:00

16

4강의실

50

빽투더 한국과학!

2

4~6

13:00~15:00

16

51

첨단기술관 탐구앱 만들기

1

4~6

10:00~12:00

16

SW1

52

첨단기술관 탐구앱 만들기

2

4~6

13:00~15:00

16

53

융합 과학자가 되어볼래?

1

4~6

13:00~15:00

16

SW1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심화집중 - 탐구집중 단계 : 관찰, 토론발표 등 다양한 학습법에 의한 교육 과정 (10차시)

54

인류를 살리는 생명의공학

1

4~6

10:00~12:00

16

11강의실

55

인류를 살리는 생명의공학

2

4~6

13:00~15:00

16


코드

프로그램명

대상

시간

요일

정원

장소

 자기주도 단계 학생 스스로 다양한 방법으로 실습해 결과물을 도출하는 교육 과정 (10차시)

56

3D 과학영상 크리에이터

1

4~6

10:00~12:00

16

대강의실

57

3D 과학영상 크리에이터

2

4~6

13:00~15:00

16

58

골드버그 교실(기초)

1

4~6

13:00~15:00

16

1강의실

59

골드버그 교실(심화)

1

4~6

15:30~17:30

16

1강의실

60

코딩 드론

1

5~6

13:00~15:00

16

대강의실

61

코딩 드론

2

5~6

15:30~17:30

16


 ㅇ 과학시작은 과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 중심으로 ‘진화의 승리자 곤충’ 등 4개 프로그램, 기초원리는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 탐험’ 등 11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ㅇ 또한, 심층적인 주제나 토론・발표 중심의 ‘빽투더 한국과학’ 등 심화집중 17개 프로그램, 학생 스스로 다양한 방법으로 실습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코딩 드론’ 등 자기주도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ㅇ 특히 이번 학기에는 과학관만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과학관의 전시물을 흥미롭게 탐구하고 그 안에 숨은 과학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전시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개발·운영한다.

   - 과학관 교육·전시기획 담당자와 초·증등 교사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전시의도에 적합하고 과학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등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더욱 주력하였다.


□ 교육기간은 9월 21일(토)부터 11월 24일(일)까지이며, 교육 참가희망자는 9월 3일(화)부터 11일(수)까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 (https://www.sciencecenter.go.kr/scipia/)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접수 (홈페이지 접수)

선착순접수

(1차시 프로그램)

우선접수

연간회원대상 (정원 60%) 9/10() 10:00 ~ 마감시

일반접수

연간회원+일반회원 대상 (정원 40%) 9/11() 10:00 ~ 마감시

추첨접수

(10차시 프로그램)

우선접수

연간회원대상 (정원 60%) 9/3() 10:00 ~ 9/4() 10:00

일반접수

연간회원+일반회원 대상 (정원 40%) 9/5() 10:00 ~ 9/6() 10:00


□ 배재웅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이번 가을학기 교육과정은 과학관만의 차별화 된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라면서 “향후에도 과학관 특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하는 등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