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 모집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신청 접수 / 12월18일까지

728x90
반응형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1월 23일(월)부터 12월 18일(금)까지 지방자치단체에서 2021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은 노년기 소득지원 및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해 2004년부터 도입되었으며,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의 노인세대 진입에 따른 급속한 고령화에 대비하여 올해 74만 개에서 내년에는 80만 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 이번 모집 대상 사업은 공익활동과 시장형 사업단으로 만 60세 또는 만 65세 이상이라면 조건에 따라 신청이 가능하다.

유 형

내 용

대상

사업량

월 평균 활동시간

시간당

보수*

 

 

800천개

 

 

공익활동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한 사회참여활동

(老老케어보육시설 봉사, 공공의료 복지시설 봉사 )

기초연금

수급자

590천개

30

9천원

재능나눔

노인의 재능(자격, 경력) 활용한 상담안내, 학습지도 등

60

15천개

10

10천원

사회서비스형

노인의 경력과 역량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

(지역아동센터, 보육시설 돌봄 지원, 장기요양서비스 업무지원 등)

65

45천개

60

9천원

시장형

사업단

수행기관이 매장사업단을 운영하면서 노인 채용

60

35천개

-

-

75천개

-

-

취업알선형

관련직종 업무능력 보유자를 수요처로 연계

(경비청소가사·간병인 등)

시니어

인턴십

기업인턴(3개월) 후 계속고용 유도 목적 인건비 지원

38천개

-

-

고령자

친화기업

노인다수고용기업 설립우수고용기업 지원

2천개

-

-

* 민간형 일자리의 경우 세부 근로계약 내용에 따라 상이 (최저임금 준수)


 ※ 세부 자격 조건 및 활동 내용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운영 중인 사업 유형별로 상이
 
 ○ 특히,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소득지원 및 사회참여 활성화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참여대상을 확대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의료·교육·주거급여 수급자도 조건에 따라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11월 23일(월)부터 온라인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방문 신청접수가 가능하며, 세부적인 사업 내용은 노인일자리 상담 대표전화(1544-3388)로도 문의할 수 있다.

 ○ 올해부터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가까운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및 해당 기관에서 운영 중인 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창구인 ”노인일자리 여기“를 신설하여 운영한다.

  - ‘노인일자리 여기’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사는 지역명을 검색하면 필요한 일자리를 확인 후 온라인으로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 검색창에 “노인일자리 여기” 검색 또는 홈페이지 주소 (www.seniorro.or.kr) 접속


 ○ 또한, 해당 기간에 “복지로”(www.bokjiro.go.kr)“에 접속하여 신청도 가능하다.

    * 온라인 신청 > 민원서비스 신청 > 노인일자리 사업 선택

 ○ 11월23일부터 지방자치단체별 행정복지센터(구, 동사무소)나, 가까운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등)을 방문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 참여자 선정은 소득 수준 및 세대구성, 활동역량, 경력 등 사전에 공지된 선발기준에 따라 고득점자순으로 이루어지며, 지급단가 및 선발인원 등은 2021년도 예산규모 확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노인일자리 사업의 최종 선발 여부는 접수한 기관을 통해 12월 말부터 내년 1월 초 사이에 순차적으로 개별 통보된다.

□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은 ”노인일자리는 참여노인에게 기초연금과 함께 노년기 소득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울감 개선, 의료비 절감 등 사회적으로도 의미있는 역할을 수행 중이다.”라고 말하며, ”베이비붐 세대 진입으로 다양화된 노인인구의 특성을 반영하여 양질의 사회서비스형 및 민간형 일자리 확대, 참여자 대상 역량 및 안전 교육 강화 등 사업의 내실화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본 저작물은 보건복지부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