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20회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 / 7.1~7.31
□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생태계 모습 등을 주제로 ‘제20회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 공고문(5월 17일)을 내고,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 참가 접수는 국립공원공단 접수 누리집(contest.knps.or.kr)에서 받으며,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1670-9201)로 문의하면 된다.
1. 공모 부문
∘ 일반부문: 전국 국립공원의 자연 및 경관, 역사문화, 풍경 등
∘ 특별부문: 국립공원을 담은 한국화
※ 국립공원 현황은 공단 누리집(www.knps.or.kr) 참조
※ 한국화는 제시된 사진을 그리거나, 국립공원 현장에서 직접 그려야 하며, 사진은 접수 누리집(contests.knps.or.k)에서 확인 가능
2. 공모 일정
∘ 작품 접수: 2021. 7. 1. ~ 7. 31. (31일)
∘ 결과 발표: 2021년 9월 중 (공단 누리집 및 수상자에 한해 개별 연락)
∘ 시상식: 2021년 10월 중 (장려상 이상 수상자는 필히 참석)
※ 공모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시상식은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취소될 수 있음
3. 접수 방법
∘ 일반부문: 사진 파일을 3MB 이하 디지털 파일(jpg)로 축소하여 접수 누리집(contest.knps.or.kr)에 등록
∘ 특별부문 : 20호 사이즈(727×606mm)에 미리 제시된 사진을 그린 한국화 또는 국립공원 현장에서 직접 그린 한국화를 3MB 이하 디지털 파일(jpg)로 축소하여 접수 누리집(contest.knps.or.kr)에 등록
∘ 최종 심사 후보작품 통보 후 7일 이내 일반부문은 디지털 파일(또는 필름)의 원본과 보정 본을, 특별부문은 최종 심사일정에 맞추어 그림 원판을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낙선 처리
- 디지털 : 3,600 pixel 이상과 5MB 이상
- 필름 : 컬러 슬라이드 필름 (판형 제한 없음)
- 한국화 : 그림 원본 (우편 송부)_대상자 사전 문자 전송 예정
4. 출품수: 개인당 10점 이내
5. 참가비: 없음
□ 이번 공모전은 자연경관, 생태계, 역사‧문화 자원 및 공원 이용 모습 등 다양한 소재에 대해 출품이 가능하며, 총 80점을 선정한다.
○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특별부문으로 한국화(수묵화 및 수묵담채화)가 추가됐다. 한국화 특별부문은 접수 누리집에서 제시한 사진을 그리거나, 국립공원 현장에서 직접 그린 그림을 디지털 사진(용량 3메가바이트 이하)으로 찍어서 제출하면 된다.
○ 국립공원공단은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촬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자연 훼손, 동물 학대, 통제구역 출입 등의 위법여부를 확인하여 최종 수상작을 결정할 계획이다.
○ 이번 공모전은 대상에 환경부 장관상과 부상 500만 원을, 최우수상에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상과 300만 원의 부상을 각각 수여하는 등 총 4,000만 원의 상금을 준다.
□ 국립공원 사진 공모전은 1993년에 처음 시작하여 지난 2020년 제19회 대회까지 총 9,000여 명이 참가하고 5만 1,000여 점이 출품되는 등 그 출품 수량과 수준에서 국내 최고의 자연․환경 분야 사진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했다.
○ 그간의 수상 작품은 국립공원공단 누리집(www.knps.or.kr)에서 공개하고 있으며, 비상업적 활용을 전제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 또한, 수상작 중 엄선된 작품으로 구성된 국립공원 사진전시회가 병원, 수감시설, 대학교 등에서 매년 열리고 있다.
Q & A
1. 주요 공모요강이 어떻게 되나요?
ㅇ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자연경관, 자연생태, 역사문화, 공원이용 등의 소재로 3년 이내 촬영한 사진에 한하여 출품이 가능하며,
ㅇ 접수 누리집에 제시된 사진을 그리거나, 국립공원을 현장에서 직접 그린 한국화(수묵화, 담채화)를 특별부문으로 진행합니다.
ㅇ 디지털의 경우 3,600픽셀 이상으로 찍은 사진을 제출해야 하고, 필름은 규격의 제한이 없습니다.
ㅇ 참가비는 없으며, 개인당 10점 이내로 2021. 7. 1.~ 7. 31. 까지 사진 접수 누리집(contest.knps.or.kr)을 이용하여 출품할 수 있습니다.
2. 특별부문은 어떤 것인가요?
ㅇ 사진 공모전 20회를 맞이하여, 접수 누리집에 제시된 사진을 52점을 보고 그리거나, 국립공원 현장에서 직접 그린 한국화를 특별부문으로 공모하며, 한국화 종류는 수묵화, 수묵담채화로 한정합니다.
ㅇ 한국화는 사진을 찍어 응모하고, 최종심사는 원본으로 진행합니다.
3. 사진 응모 시 특별한 주의 사항이 있나요?
ㅇ 촬영을 위해 야생화나 수목을 베어내는 등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 야생동물의 보금자리를 강제 이동시키거나 연출을 위해 결박하여 촬영하는 등 동물을 학대하는 행위, 출입이 금지되어 있는 지역을 진입하여 촬영하는 행위 등 법을 위반하여 촬영한 사진이나, 원상태와 다르게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작, 합성, 위·변조하거나 과도하게 색채를 변경한 사진, 본인이 직접 촬영하지 않았거나 타 대회에 이미 공개된 사진에 대해서는 당선을 취소합니다. 당선이 취소된 경우 향후 3년간 사진 공모전에 응모할 수 없습니다.
ㅇ 자연공원법을 포함하여 타 법령을 위법한 사항이 확인될 경우 당선 취소와 함께 법령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ㅇ 또한, 역대 공모전 당선 작품과 유사한 사진의 경우에는 심사과정에서 선정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국립공원 누리집(www.knps.or.kr)을 통해 역대 당선 작품을 확인하여야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4. 공모전 수상작품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은데 비상업적 용도의 개인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예는?
ㅇ 공모전의 수상작품은 국립공원 누리집(www.knps.or.kr) 내 국립공원 갤러리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저작권법 제30조에 따라 컴퓨터 저장, 사진 감상 등 개인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의 복제·이용은 가능합니다.
ㅇ 공모 작품 원본의 변형, 편집 및 인터넷 블로그, SNS 등의 업로드를 위한 공중 사용은 일체 불가능합니다.
ㅇ 단, 원본 파일의 경우 외부 유출을 통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자료 파일의 해상도를 1280픽셀(약 1~2메가바이트)로 낮추어 국립공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을 담은 우수한 작품이 많이 공모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환경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