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 모집

2021 '농촌에서 살아보기' 3월19일부터 참가자 모집

728x90
반응형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위해 올해 새롭게 도입한 농촌에서 살아보기프로그램 참가자를 3월19일부터 모집하며, 3월29일부터 운영개시한다.

 

농촌에서 살아보기‘(이하 살아보기‘)는 귀농귀촌 실행 전 도시민들이 농촌에 장기간 거주하며 일자리, 생활체험하고 지역 주민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 참가자는 마을별 프로그램을 통해 영농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 체험,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 농촌 전반에 관한 밀도 높은 생활을 지원받는다.

 

- 참가자에게는 별도 참가비 없이 최장 6개월의 주거(농어촌체험휴양마을귀농인의집 등) 및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15일간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면 30만원의 연수비도 지급한다.

 

운영마을은 전국 80개 시군에서 98이 선정(3.18일 현재)되었으며, 운영예정 규모는 약 500가구 수준이다.

 

 지역 주요작물 재배기술, 농기계 사용법 등 영농 전반에 대한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귀농형36, 농촌이해,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을 농촌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귀촌형51,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농촌 일자리, 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단기 프로젝트를 기획, 참여기회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참여형11이다.

 

 80개 시군 외에도 9개 시군에서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어서 참여마을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살아보기’ 참가를 원하는 귀농귀촌 희망자는 3월 19일부터 귀농귀촌누리집(www.returnfarm.com)에서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 참가 자격 >

 

 참가자는 만 18세 이상 동(洞) 지역 거주자이어야 하며, 참가 신청자가 거주하는 시군구와 연접한 시군의 운영마을로는 신청할 수 없다.

 

 가족 또는 지인과 함께 참가하고자 할 때는 가족 단위 또는 팀을 구성해서 대표자가 신청할 수 있다.

 

< 참가 신청 절차 >

 

① (준비) 누리집 회원 가입을 한 후 ’살아보기‘ 전용 페이지 내 ’신청하기‘ 메뉴로 이동,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운영마을의 특색, 프로그램 내용, 교육시설 및 숙박시설 현황 등의 다양한 정보를 사진 이미지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② (신청) ’상세보기‘ 화면에서 숙박할 객실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클릭, 참가신청서(인적사항‧참가기간 등) 등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신청자 본인의 핸드폰으로 신청 접수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게 된다.

 

③ (심사‧확정) 참가자는 모집 마감일 다음 날부터 운영마을에서 선정 심사를 위해 진행하는 전화 또는 영상 면접에 참여해야 하며, 이후 참가자로 확정된 경우에는 신청 승인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게 된다.

 

④ (입주안내) 운영마을로부터 입소시간, 장소, 준비물 등 안내를 받고서 해당 마을로 찾아가면 첫날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일정이 시작된다.

 

❍ 특히, 회원 가입 시 귀농귀촌 관심지역(시‧군) 및 분야(참여 활동) 등 추가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의 모집 계획이 있을 때 신청일 시작 전에 해당 시군에서 문자로 개별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살아보기' 입주 >

 

 첫 입주 및 프로그램 시작은 이달 29일부터이며, 준비된 마을부터 순차적으로 참가자 신청을 받아 운영을 개시한다.

 

 프로그램 참가는 6개월 내에서 2개 마을까지 가능하다. 참가 기간은 1개월부터 6개월까지 월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기간은 운영마을과 협의 후 최종 결정된다.

 

* (예시) 전남 ㅇㅇ마을 3개월 참가자로 선정되어 참가한 후 경북 ㅇㅇ마을 참가 신청 및 확정된 경우 최대 3개월 추가 참가 가능

 

 추후 마련될 ’살아보기’ 커뮤니티 페이지에 활동 모습을 담은 수기, 영상을 올려 참가자 간 정보교류 및 마을 홍보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살아보기를 통해 귀농귀촌 희망자가 실제 농촌 생활을 통해 지역이해하고, 주민 교류를 통해 지역 인맥 쌓아 농촌 이주 두려움을 줄이고 지역 안착을 돕는 계기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정희 농업정책국장은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도시민의 주된 관심이 정보습득, 교육이수 차원을 넘어 농촌생활 실전 체험으로 옮겨가고 있다, “살아보기 프로그램이 귀농귀촌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농촌 안착으로 이어지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참가자 Q&A

 

Q 1) ‘농촌에서 살아보기’ 참가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귀농귀촌누리집(www.returnfarm.com) 회원 가입 후 ‘농촌에서 살아보기’ 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된 마을부터 순차적으로 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첫 참가자 모집은 3월 19일부터 시작합니다.

☞ (Tip) 회원 가입 시 귀농귀촌 관심지역‧분야 등 추가정보를 입력하시면 해당 지역의 모집 계획이 있을 경우 신청일 시작 전에 해당 시군에서 문자로 개별 안내해 드립니다.

 

Q 2) 참가 프로그램은 언제부터 시작하나요?

 

A. 3월 29일부터 첫 입주 및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운영마을의 여건에 따라 시작일이 다르니 일정을 미리 확인 바랍니다.

 

Q 3) 참가자 요건이 있나요?

 

A.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으로, ➀만 18세 이상, ➁동(洞)지역 거주자이어야 합니다. 다만, 참가 신청자가 거주하는 시군구와 연접한 시군의 운영마을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운영마을별로 별도의 요건(연령 상한 등)을 정하고 있으며 상세한 내용은 누리집 내 마을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참여형은 만 40세 미만 청년만 신청 가능)

 

Q 4) 신청자 중 참가자 선정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A. 신청하신 운영마을에서 전화·영상면접을 통해 참가자를 선정합니다. 이때 귀농귀촌 준비 정도, 프로그램 참여 의지, 귀농귀촌 가능성 등에 대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Q 5) 프로그램 참가는 운영마을 1곳만 가능한가요?

 

A. 6개월 내에서 2개 마을까지 참가 가능합니다. 참가 기간(1~6개월, 월 단위)은 신청 시 운영마을과 협의‧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전남 ㅇㅇ마을 3개월 참가자로 선정되어 참가한 후 경북 ㅇㅇ마을 참가 신청 및 확정된 경우 최대 3개월 추가 참가 가능

 

Q 6) 참가자가 입소할 때 필요한 준비물이 있나요?

 

A. 세면용품 등 개인 위생용품은 지참하실 필요가 있으며, 식사는 별도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