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항공교통서비스 이용객은 전년 대비 7.5% 증가한 1억1,753만 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한 가운데, 국제선 이용객은 8천593만 명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한 반면, 국적 항공기의 국제선 지연율은 5.58%로 전년대비 0.3%p 감소하였다.
ㅇ항공기 관련 사고‧준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피해구제 신청자 규모는 이용자 백만 명당 12.2명이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작년 한해 제공된 항공교통서비스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2018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를 28일 발간하고,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airconsumer)에서 누구나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밝혔다.
ㅇ서비스보고서에는 항공사별‧공항별 정시성 정보, 피해 유형별 피해구제 정보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정시성 정보
□지연율 집계 결과, 국내선 지연율은 작년보다 다소 증가하였고, 국제선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ㅇ공항별 지연율로 보면, 인천공항, 김해공항은 전년대비 지연율이 0.3~0.8%p 정도 낮아졌으나, 그 외 공항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선 지연율 ]
□‘18년 국내선 지연율(13.4%)은 국내선 운송실적 감소(△2.5%)에도 불구하고 제주 등 혼잡 노선 운항 지속 및 연결편 지연 증가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1.5%p 증가하였다.
ㅇ국내선을 운항하는 7개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지연율은 에어부산을 제외하고 ‘17년 대비 증가하였으며,
ㅇ대한항공의 지연율이 10.4%로 가장 낮은 반면 이스타항공이 17.1%로 가장 높은 지연율을 기록했다.
< 국내선 지연율 추이 >
(단위: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전년대비 증감 |
대한항공 | 4.3 | 6.1 | 13.4 | 10.1 | 10.4 | 0.3 |
아시아나항공 | 8.2 | 12.0 | 20.5 | 11.5 | 13.6 | 2.1 |
에어부산 | 6.7 | 10.6 | 18.3 | 12.5 | 11.5 | △1.0 |
이스타항공 | 10.4 | 13.1 | 21.7 | 10.9 | 17.1 | 6.2 |
제주항공 | 8.4 | 12.4 | 19.2 | 13.5 | 15.8 | 2.3 |
진에어 | 15.3 | 15.8 | 26.9 | 15.7 | 16.1 | 0.4 |
티웨이항공 | 7.7 | 10.0 | 18.5 | 13.0 | 16.1 | 3.1 |
전체 | 7.5 | 10.4 | 18.6 | 12.0 | 13.4 | 1.5 |
[ 국제선 지연율 ]
□ ‘18년 국적사의 국제선 지연율(5.6%)은 운송실적 증가에도(11.7%) 전년 대비 0.3%p 감소했으며, 국내 취항 중인 외국적 항공사의 지연율(5.5%)과도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ㅇ 취항 노선별로 보면, 혼잡한 중국 상공 항로 및 동남아행 항로를 이용해야 하는 유럽·중국 노선과 동남아·서남아 노선 지연율이 높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중국 및 동남아 항로 복선화가 ‘18년 이루어져, 향후 항로 혼잡으로 인한 지연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대륙별 지연율 >
(단위: %)
구분 | 중국 | 일본 | 중동 | 서남아 | 동북아 | 동남아 | 북미 | 대양주 | 구주 | 독립 연합 | 아프 리카 | 중남미 |
국적사 | 6.4 | 3.53 | 12.18 | 8.01 | 5.34 | 6.95 | 6.39 | 5.41 | 9.9 | 7.14 | - | - |
외항사 | 5.98 | 4.23 | 1.81 | 9.85 | 4.4 | 5.98 | 6.51 | 1.72 | 6.87 | 5.43 | 15.59 | 6.04 |
전체 | 6.19 | 3.65 | 4.99 | 8.31 | 4.89 | 6.55 | 6.43 | 5.3 | 8.65 | 6.13 | 15.59 | 6.04 |
* (동북아) 대만, 마카오, 몽골, 홍콩 / (동남아) 일본‧중국‧동북아 제외한 동아시아 지역 국가 (서남아)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ㅇ 항공사별로 보면, 여객운송 실적이 높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의 지연율이 감소한 반면, 나머지 항공사는 증가했다.
< 국제선 지연율 추이 >
(단위: %, 십만명)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전년대비 증감 |
대한항공 | 2.0 | 2.3 | 4.0 | 5.8 | 4.8 | △1.0 |
아시아나항공 | 4.1 | 4.8 | 6.8 | 8.4 | 7.7 | △0.7 |
에어부산 | 1.9 | 1.9 | 2.5 | 1.4 | 2.4 | 1.0 |
에어서울 | - | - | 2.7 | 3.4 | 5.2 | 1.8 |
이스타항공 | 3.9 | 3.8 | 6.9 | 5.7 | 6.3 | 0.6 |
제주항공 | 2.9 | 3.6 | 5.7 | 6.1 | 5.3 | △0.8 |
진에어 | 2.5 | 2.2 | 4.5 | 4.0 | 5.4 | 1.4 |
티웨이항공 | 1.8 | 1.9 | 6.6 | 5.3 | 6.3 | 1.0 |
전체 | 2.8 | 3.2 | 5.2 | 5.9 | 5.6 | △0.3 |
[ 공항별 지연율 ]
□ 공항별로 보면, 인천공항(△0.8%p)과 김해공항(△0.3%p)은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김포공항(1.0%p)과 제주공항(2.3%p) 등은 증가하였다. 모든 공항이 연결편 지연 원인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 공항별 지연율 >
(단위: %)
연도 | 인천공항 | 김포공항 | 김해공항 | 제주공항 | 청주공항 | 대구공항 |
2017 | 7.2 | 9.1 | 6.7 | 13.8 | 9.9 | 6.5 |
2018 | 6.4 | 10.1 | 6.4 | 16.1 | 12.0 | 7.6 |
증감(%p) | △0.8 | 1.0 | △0.3 | 2.3 | 2.1 | 1.1 |
2. 피해구제 정보
□ ‘18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 관련 피해구제 접수건수는 1,437건으로 여객의 증가세와 함께 전년 대비 증가(14.9%)하였다.
< 피해구제 접수건수 >
(단위: 건)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국적사 | 187 | 329 | 621 | 602 | 638 |
외국적항공사 | 421 | 481 | 498 | 478 | 486 |
기타 | 73 | 90 | 143 | 172 | 313 |
전체 | 681 | 900 | 1,262 | 1,252 | 1,437 |
* 기타: 여행사, 2개 이상의 항공사를 피신청인으로 접수하여 분류가 불가한 경우
ㅇ 항공사별로 보면, 해당 항공사 이용자 백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건수는 에어부산이 1.8건으로 가장 적었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에어서울이 26.2건으로 백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건수가 가장 많았다. 외국적항공사는 평균 18.4건을 기록하여 국적사 평균(5.5건)을 웃돌았다.
< 해당 항공사 이용자 백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건수 >
(단위: 건/백만명)
연도 | 대한 항공 | 아시 아나 | 에어 부산 | 에어 서울 | 이스타항공 | 제주 항공 | 진에어 | 티웨이항공 | 국적사 계 | 외항사 계 |
2016년 | 3.6 | 5.7 | 4.6 | 4.7 | 13.2 | 22.6 | 11.2 | 8.7 | 7.9 | 19.3 |
2017년 | 5.2 | 5.6 | 4.1 | 45.1 | 7.4 | 12.7 | 5.9 | 10.1 | 7.1 | 19.6 |
2018년 | 5.1 | 4.5 | 1.8 | 26.2 | 6.4 | 5.9 | 6.9 | 7.3 | 5.5 | 18.4 |
□ 피해유형별로는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및 환급 거부 등 취소‧환불위약금 관련 피해가 559건(38.9%)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연‧결항 피해가 529건(36.8%)으로 2위를 차지했다.
ㅇ 취소·환불위약금 관련 피해가 전년 대비 120건 감소하면서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이나, 지연·결항 관련 피해는 전년 대비 200건 이상 증가하여 전체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증가하였다.
*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17.12월 개정): 지연‧결항 즉시 개별 안내, 동‧하계 스케줄 변경 시 7일 이내 개별 안내, 공동운항 시 운임‧서비스 차이 안내 의무화 등
< 유형별 피해구제 접수건수 >
(단위: 건)
구분 | 취소환불 위약금 | 지연 결항 | 정보제공 미흡 | 수하물 지연파손 | 초과 판매 | 기타 | 합계 | |
2017 | 국적사 | 344 | 137 | 32 | 41 | 2 | 46 | 602 |
외항사 | 235 | 133 | 33 | 32 | 8 | 37 | 478 | |
그 외 | 100 | 12 | 30 | 6 | 0 | 24 | 172 | |
전체 | 679 | 282 | 95 | 79 | 10 | 107 | 1,252 | |
2018 | 국적사 | 177 | 309 | 9 | 43 | 0 | 100 | 638 |
외항사 | 161 | 201 | 11 | 35 | 0 | 78 | 486 | |
그 외 | 221 | 19 | 18 | 0 | 0 | 55 | 313 | |
전체 | 559 | 529 | 38 | 78 | 0 | 233 | 1,437 |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항공사 정시율 제고, 항공서비스 이용 시 정보제공 강화, 시의적절한 서비스정보 공개 등 항공소비자 피해예방에 주안점을 둔 정책을 추진했다”면서,
ㅇ “올해에도 항공사별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5월)하여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국제기준에 맞는 지연율 산정기준을 시범적용(인천공항, 9월)하는 등 서비스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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